매독은 Treponema pallidum이라는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는 성병입니다. 역사의 많은 사건에 ‘매독’이라는 질병이 자주 등장할 정도로 오래전부터 매독이 존재해 왔습니다. 보건의료의 발전과 치료의 발달로 점차 그 무서움과 존재감의 크기는 작아져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뉴스를 보면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 굉장히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매독이 재유행 속에 매독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매독은 과연 무엇이며 매독의 역사, 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매독의 역사
15세기 후반 유럽에서 매독이 크게 발생하면서 많은 사람들은 매독을 "신대륙의 질병"이라고 불렀습니다. 새로 발견한 아메리카 대륙에서 콜럼버스의 선원들에 의해 옮겨졌다는 가정으로 이러한 별명이 붙은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장에 맞서 원래 이전부터 유럽에도 매독이 존재했다는 반론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신대륙 발견 훨씬 이전 시대의 사체연구에서 매독환자들에게서만 나오는 특이한 변형이 관찰되었기 때문입니다. 또 그 이전에 존재하는 과거의 여러 가지 임상기록에서도 매독의 특징적인 증상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당시 의사들은 매독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아직 정립되지 않아 다른 질병으로 착각하거나 치료하지 못했을 거라고 추측합니다.
아직 매독의 기원이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1494년 프랑스와 이탈리아 사이에서 발생한 전쟁에서도 매독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당시 프랑스의 군대는 이탈리아로 이동 중 문란한 성생활을 했고, 그 결과 많은 병사가 매독에 걸렸습니다. 당시 군대가 스페인 폴란드 스위스 헝가리 등 여러 나라 출신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전쟁 후 고향으로 돌아간 병사들에 의해 매독은 유럽에 더욱 퍼지게 되었습니다.
2. 원인 및 증상
매독은 주로 질, 항문 또는 구강성교 중에 매독 궤양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되는데 특히 얇고 약한 점막을 통해 감염이 됩니다. 또한 출산 중에 매독에 걸린 산모에게 감염되어 아기에게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질병은 보통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기 매독: 1기의 주요 증상은 피부궤양입니다. 이 궤양은 매독균이 피부 접촉을 통해 들어간 부위에 발생하는데 일반적인 궤양과 달리 단단하고 둥글고 통증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성기와 항문주위에 발생하며. 통증이 없는 궤양은 3~6주 정도 지속되다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호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독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으면 2기 매독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전염성이 높은 시기입니다.
-2기 매독: 피부 발진, 발열, 림프절 부종,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부발진은 전신에 걸쳐 발생하며 손바닥과 발바닥에는 maculopapular rash라는 특이적인 반구진 발진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나타난 후 몇 주 후에 해결되거나 길게는 1년 동안 반복적으로 왔다 갔다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 역시 전염성이 높으며 치료하지 않았을 경우 잠복기 매독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잠복 매독: 1기와 2기 증상이 사라진 후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체내에 매독균이 계속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잠복기는 짧게는 수년에서 수십 년까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없지만 몸 안의 매독균은 있기 때문에 혈청 검사(serologic test) 시 양성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30% 정도의 환자에게서 3기 매독으로 진행됩니다.
-3기 매독: 3기 매독은 감염 후 몇 년 후에 발생하며 뇌, 신경, 눈, 심장, 혈관, 간, 뼈를 비롯한 여러 내부 장기의 손상으로 나타납니다. 특징적으로 피하 육아종(subcutaneous granuloma)인 고무종(gumma)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중추신경계를 침범하는 경우 치매와 성격변화와 같은 정신이상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3. 예방 및 치료
콘돔을 사용한 안전한 성관계가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피부궤양과 기타 점막의 접촉 시에도 감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와의 성관계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즉석 만남 앱이나, SNS를 통해 일회성 만남과 불특정 다수와의 만남으로 매독이 재 유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성 문화로 예방에 신경을 써야 하지만 갈수록 늘어나는 새로운 방법의 성 매매로 인해 예방이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매독의 치료에 대해 알지 못했을 때는 수은증기, 수은연고 수은목욕 등, 비 과학적인 치료로 오히려 많은 목숨을 빼앗아갔습니다. 하지만 페니실린 발견 이후 매독은 완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초기 매독의 경우 치료를 적절하게 받은 경우의 예후는 우수하지만, 말기 매독으로 매독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정신이상 및 각 내부장기의 손상까지 일으킬 수 있고 이로 인한 합병증은 심각할 수 있으며 되돌릴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매독의 역사, 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